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986년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 플래툰(PLATOON)

by 폴리티컬 2023. 3. 21.

플래툰 포스터
플래툰

영화 플래툰 기본정보 

개봉일 : 1987년 7월 4일 - 재개봉일 : 2017년 6월 15일

감독 : 올리버 스톤

출연진 : 

찰리 쉰(크리스 테일러 역) : 베트남 전쟁에 자원하여 참전한 젊은 미군. 크리스는 영화의 주인공이며 우리는 그가 전쟁의 현실을 이해하게 되는 그의 여정을 따라간다.

톰 베린져(반스 역) : 크리스의 소대를 담당하는 거칠고 잔인한 리더. 반스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부하를 희생하는 것을 의미하더라도 무엇이든 할 무자비한 군인이다.

위리엄 데포(일라이어스 역) : 크리스의 소대장이기도 한 자비롭고 도덕적인 지도자. 일라이어스는 그의 부하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반스 병장과는 사이가 좋지 않다.

장르 : 전쟁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20분

아카데미 수상내역: 작품상, 감독상, 편집상, 음향상

 

줄거리

1986년에 개봉한 전쟁 드라마 영화로 올리버 스톤이 감독하고 찰리 쉰, 윌리엄 데포, 톰 베린져가 주연을 맡았다. 이 영화는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전쟁에 자원한 젊은 미군 크리스 테일러(찰리 쉰)의 이야기를 그린다. 도착하자마자 그는 소대에 배치되었고 전쟁의 현실이 그가 기대했던 것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된다. 크리스의 소대는 리더십 스타일이 매우 다른 두 명의 상사가 이끌고 있었다. 반스 하사(톰 베린져)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일도 서슴지 않는 잔인하고 무자비한 지도자인 반면, 일라이어스 병장(윌리엄 데포)은 부하들의 안녕을 생각하는 보다 자비롭고 도덕적인 지도자였다. 전쟁이 계속됨에 따라 크리스는 갈등에 환멸을 느끼고 그의 임무의 도덕성에 의문을 갖기 시작한다. 그는 무고한 민간인 살해를 포함한 전쟁의 잔인함을 목격하고 이를 자신의 가치와 조화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반스와 일라이어스 사이의 갈등도 크리스가 중간에 갇히면서 정점에 이른다. 결국 크리스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결정을 내려야 한다. 베트남 전쟁에 대한 생생하고 단호한 묘사를 제공하는 강력하고 참혹한 영화이다. 사실감과 진정성, 파워풀한 연기로 호평을 받은 작품으로 평가받는 영화다.

 

국내 및 해외 반응

미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비판적이고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이 영화는 국내에서 다음 영화 평점 8.9점을 기록하며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고 강력한 반전 성명과 베트남 전쟁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여러 나라에서 호평 일색이었고 인적 전쟁 비용에 대한 중요한 논평으로 간주되었다. 이 영화는 최우수 작품상을 포함해 4개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했으며, 베트남 전쟁을 묘사한 현실감과 진정성으로 찬사를 받았다. 또한 특히 톰 베린져, 윌리엄 대포 및 찰리 쉰의 실감 나는 연기로 유명했고 전반적으로 대중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베트남 전쟁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반전 메시지와 전쟁의 인적 비용에 대한 묘사는 전 세계 관객들에게 계속해서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