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987년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 마지막 황제(The Last Emperor)

by 폴리티컬 2023. 3. 22.
마지막 황제
마지막 황제

영화 마지막 황제 기본정보 

개봉일 : 1988년 12월

감독 :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출연진 : 존론(푸이 역), 조안 첸(완정 역), 피터 오툴(레지날드 존스톤 역)

등급 : 12세 관람가

장르 : 드라마, 서사

국가 : 미국,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러닝타임 : 162분

아카데미 수상내역: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 촬영상, 편집상, 미술상, 의상상, 음악상, 음향믹싱상

 

줄거리

중국의 마지막 황제인 푸이의 삶을 기록한 역사 전기 영화이다. 그의 자서전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세 살 때 왕위에 올라 평민으로서의 마지막 날까지의 사건을 묘사하고 있다. 어린 푸이가 그의 가족으로부터 떨어져 1908년 중국의 황제가 되는 것으로 시작하여 자금성에서 호화로운 삶을 살며 자라게 되지만 외부로부터 철저히 고립되었고 1911년 신해혁명으로 청나라가 전복되면서 결국 퇴위하게 된다. 그 후 푸이는 청일 전쟁 동안 일본 점령군의 지배하에 있는 "제국 황제"로서 자금성에 남아있을 수 있었고 일본과 중국 공산당의 싸움에서 포로가 된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푸이는 소련에 붙잡혀 노동 수용소에 수감되고 그는 다시 중국으로 송환되어 일본에 협력했다는 이유로 전범으로 재판을 받게 된다. 자신의 범죄를 자백하고 징역 10년을 선고받는다. 출소 후 베이징에서 정원사로 일한다. 그가  평범한 시민으로 과거 자신이 살던 자금성에 티켓을 사서 입장하고 경비원의 아들에게 "난 중국의 황제였단다. 예전에 여기서 살았지"라고 말하고 영화는 끝을 맺는다.

 

국내 및 해외 반응

이 영화는 중국 자금성에서 처음으로 촬영되었으며 크리스마스이브에 개봉해 관객 60만 명을 모으며 흥행에 성공했고 폭발적 반응을 얻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하고 더불어 국내에서는 관객 요청 쇄도로 종영된 지 3주 만에 재상영이라는 국내 영화사 최초의 기록을 남기게 된다.  2014년 11월 디지털 리마스터링 개봉으로 당시의 감동을 관객들에게 다시 선사했었다.